in 워드프레스, 추천/리뷰

WordPress Short-State 플러그인

몇일 전에 봤던 블로그툴 비교에 관한 글(bbc 출처의 pdf였는데, 원본을 못찾겠음 ㅜ.ㅜ)에서 WordPress를 깎아 내리는 내용 중에 하나가 바로 카운터 기능의 부재였다. 물론 카운터 기능이 블로그에 있어서 어느정도 필수적이긴 하겠지만, 반드시 있어야만 한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나 역시 블로그에서 카운터(해외에선 state라는 단어를 일반적으로 사용함)를 사용하게 된 건 불과 몇일전이다.

나는 예전에 @hof님이 소개해준 BAstate를 잠깐 사용하다가(WP 1.5.1 이후 버전에서는 사용불가), 한날님이 배포중인 한날카운터를 한동안 사용했었다. 음악바톤 관련글 이후 좀 더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다가 BlogCounter를 사용했었지만, 페이지 로딩속도가 현저하게 느려지는 것을 확인하고 다른 카운터를 찾게 됐다.

페이지 로딩속도를 위해서, 예전의 탈춤 일러스트도 제거하고, 기타 자잘한 이미들을 대부분 삭제했으며, 구글 애드센스도 제거했는데, 블로그카운터 때문에 느려지는 걸 보고만 있을 수 없었다. 그렇게 몇일을 보내다가 발견한 것이 바로 워드프레스 Short-State 플러그인이다.

심플한 상태?

Jeff Minard가 만든 플러그인으로 이곳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BlogCounter처럼 그래픽을 지원하진 않지만, RSS feed에 대한 카운터를 지원하는 점이 새롭다. http://shauninman.com/ 에서 좌측을 보면 shortstate를 쉽게 알수 있다. 특별히 RSS feed에 대해서 신경을 쓰지 않던 나였기에, 사이트를 방문하는 횟수보다 RSS를 수집해가는 횟수가 훨씬 많다는 사실이 충격이다. 하긴, RSS 수집기가 하루에도 수차례 방문하는 게 당연할 것이다. ^^;

이제 겨우 사용한지 3일째인데, 잡아먹은 DB가 그동안 블로그에 글을 쓰면서 사용한 DB의 2/3에 육박한다. 특별히 DB 사용에 제한이 없다면 무척 추천할만한 WP 전용 카운터다.

나는 이와 함께 서버에서 지원해주는 AXS Visitor Tracking System 라는 오픈소스 카운터를 사용하고 있다. AXS Visitor의 경우 WP의 플러그인을 이용하면 웹페이지에 있는 링크들의 클릭수를 분석해주는 기능도 있다. 이녀석은 오픈소스 카운터중에서 가장 최신 버전으로써, 너무 많은 기능을 지원하면서, 특히 온라인상에서 one-click 인스톨을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웹사이트 카운터에 적절할 것 같다. 단 영어의 압박을 이겨내야 한다.

정말 많은 카운터 프로그램들이 있고, 각각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자신의 계정 환경이나 필요한 기능에 따라 골라 사용하면 될 듯 싶다. 너무 많은 카운터는.. 왠지 모를 구속감을 줄 수도 있으니 적절한 수의 카운터를 사용함을 추천한다.

(이글은 Camino님이 Blogcounter가 사라진 것을 지적해줘서 쓰게 된 글임)

댓글 남기기

13 Comments

  1. 자세한 소개, 고맙습니다. Short-Stat은 저도 이용중인데, BAStats에 비해 좋은 건지 잘 모르겠어요. 이것저것, 한눈에 들어와 보기는 좋아지긴 했지만요. ^^

  2. Camino님 역시 사용하고 계셨네요. BAState가 WP 1.5.1 이후 버전에서는 안된다는 말이 있더라구요.

    기능상으로 볼때, 그래프로 표현해주는 것 외에 그다지 큰 차이는 없는 것 같아요. 단, Short-state 경우는 db에 쌓일 경우에 예전 db를 찾는 방법이 없는 것 같더라구요. 🙂

  3. 아.. 안 그래도 이 플러그인 제 블로그에서 소개하려고 했는데, hooney님께서 선수를 치셨군요. ㅡㅡ; 저는 이 ShortStat을 써온 지가 몇 개월 되었는데 상당히 만족하고 있습니다.

    제 사이드바에 보면 링크 이미지가 있지만, 어떤 이유에서 클릭하면 그 페이지로 넘어가지 않고, URI (www.ceprix.net/shortstat)를 직접 입력해줘야 넘어갑니다.

    근데 이 ShortStat이 마지막으로 업데이트된 게 올해 1월이라서 그 동안 출시된 Safari의 최신 버전 (1.3/2.0)을 제대로 읽지 못하고, 몇몇 많이 쓰이는 맥용/리눅스용 브라우저가 빠져 있어서 제가 약간 수정해서 사용하고 있는 중입니다.

    또한 검색 엔진도 제가 좋아하는 A9.com을 포함해서 약간 더 추가했구요. 제 블로그에 수정한 ShortStat 플러그인을 곧 올릴 계획이니까 한 번 확인해 보시길… ^^

  4. Jay님도 조만간 사용할 것 같네요~ㅎㅎ
    WP Ajax calendar는 정말 좋은 것 같던데, 설치해보니 한글 문제가 걸리더라구요. utf-8인코딩이 아니라, ISO-8859-1인것 같더군요.

    ceprix님 블로그가 shortState 사용중이더라구요. 미리 선수쳤습니다. ^^; shortState를 수정하게 된다면, 꼭 공개해주세요~ 🙂

  5. 빠진 부분이 있어서 다시 업데이트 했습니다. 예전부터 플랫폼 정보가 그냥 윈도우, 맥, 리눅스 3 가지로만 나오는 게 불만이었는데, 이번 기회에 대폭 수정했습니다. 업데이트된 사항들은 제 글에서 확인하시길… ^^

  6. ceprix님 블로그를 보고 답글 미리보기도 설치했답니다. 답글 템플릿도 조만간 수정해야 할 것 같습니다. 라이브 검색기능도 편리하더군요~ 그것도 조만간 설치해볼 생각입니다. ^^

    Short-State도 업그레이드 해야겠군요. 감사합니다. 🙂

  7. 한눈에 들어오네요. 제 블로그에도 설치~

    ceprix님 블로그에 소개된 라이브서치도 흥미롭네요.
    바야흐로 ajax의 시대인가 봅니다.
    구글검색을 달았는데 다시 내려야겠군요 -ㅅ-;;;

  8. 답글 미리보기 정말 좋네요. ㅎㅎ 근데 이거 플러그인 사용하신거죠? 링크나 문단 나누기가 미리보기에는 보이지 않네요. 그래서 전 플러그인 사용하지 않고, 약간 복잡하게 설치했답니다.

    실시간 검색은 생각보다 인스톨하는 게 까다롭습니다. 하다가 잘 안되시면 저한테 이멜을 보내주시거나 제 블로그에 답글을 남겨주세요. 도움이 조금 될 겁니다.

    또한, ShortStat 플러그인 개발자인 Jeff가 제 글에 답글을 남기길, 다음 버전부터 제 패치를 포함할 거라고 하네요. 이래서 한글보다 영문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는 게 좋은 것 같습니다. ^^

  9. Pooh/ WP 세계에 오신 걸 환영합니다. ^^

    Ceprix/ 아.. 영문 블로그로 바꿔야 할지 몇번이나 고민했답니다. 하지만, 이 좋은 블로그툴을 한국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사용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그냥 버티고 있답니다.

    실시간 검색은 블로그 리뉴얼과 함께 설치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이번 달 안에 리뉴얼할 계획이랍니다. 🙂

Webmentions

  • CeprixConception 2005년 6월 3일

    ShortStat Plugin for WP 1.5

    Jeff Minard, web developer, released the ShortStat plugin for WordPress 1.5, which is based on the popular web stat tool ShortStat by Shaun Inman. I’ve been using ShortStat for months with much satisfaction, and therefore didn’t need to 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