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사이트 개발과정 공개를 위한 서론
작년 여름부터 준비(만)했던 CSSLook.com 사이트를 다시 제작하려고 한다. 작년 8월말에 급작스래 국회에서 일하게 되면서 전혀 작업의 진도가 없었는데, 무려 5개월이 지난 지금에서야 조금이나마 여력이 생겼기 때문이다. (이 여유도 이달이 얼마 오래가지 못할 듯 싶다. ㅜㅜ)
이번 작업과정은 철저하게 공개하면서 진행할 생각이다. 2000년에 첨으로 웹사이트를 제작하기 시작했으니, 벌써 횟수로만 7년째 이 일을 하고 있는데, 나의 작업 진행은 대부분 책이나 독학을 통해서 습득했기에 자칫 “우물 안의 개구리”이지 않을까 걱정되기 때문이다.
물론 작은 작업실(나름대로 사업자 등록도 했던)을 운영하면서 팀웍은 맞춰본적은 있지만, 대부분 사이트를 혼자 제작하는 경우가 많았기에 최대한 쉽고 빠르게 작업을 진행하려 노력했었다. 빠름 => 날림 -_-;
이번 작업을 가장 옆에서 도와줄 툴(프로그램)은 언제나 그렇듯, 매크로미디어의 드림위버와 파이어폭스 확장기능인 웹 디벨로퍼 툴바다. 그 외에도 파이어웍스나 포토샵의 도움도 받아야 한다. 2004년까지 나의 오른팔이었던 플래시는.. 아마 사용할 일이 없을 듯 싶다.
다음 글을 기다리기 전에, 이 글은 툴을 이용한 웹사이트 개발과정에 대한 글이므로, 프로그램 사용법을 기대하면 안된다. 기본적인 프로그램 사용법은 도움말 파일에서 확인하는 게 훨씬 쉽게 익힐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 글을 읽은 사람이 웹호스팅 계정이 있다는 전제 아래, 웹호스팅이나 FTP 사용과 관련된 내용도 일절 언급되지 않을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