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buntu 10.04 출시
Ubuntu 10.04 LTS가 출시됐습니다. Ubuntu는 매년 4월과 10월에 6개월마다 업데이트가 되며, 최소 18개월 이상을 보안 관련 업데이트를 지원하는데, 이번 LTS(Long Term Support) 버전은 데스크탑용이 3년, 서버용은 5년 이상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작년 초부터 Ubuntu 9.04 NetbookRemix 버전을 HP mini 2140에 설치해서 사용중입니다. 주된 용도는 리눅스용 크롬 브라우저로 구글 서비스(이메일, 리더, 문서도구, 캘린더, 번역도구 등)을 사용인데, 가끔 한글(hwp) 문서를 이용하기 위해서 Wubi로 win7과 듀얼 부팅하고 있습니다.
작년 연말 국내에 아이폰이 등장하면서, 국내 웹의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ActiveX를 다른 기술로 전환하거나, 플래시와 이미지로 가득차서 느려터진 웹 페이지들이 점점 줄어드는 등 사용자 입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변화들이 많아졌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변화로 인해 사용자는 PC에서 웹을 이용하기 위해서 windows 운영체제와 internet exploer 브라우저 외에도 다양한 선택을 할 수 있게 됐습니다.
Ubuntu를 설치하고 사용하는 게 어렵다는 건 옛날 얘기죠. 최근엔 가상PC 기술의 발전으로 몇번의 클릭으로 Ubuntu를 설치할 수 있고, windows 운영체제와 비슷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해서 사용자 경험에 혼란을 야기하지도 않습니다. 파일 다운받는데 오랜 시간이 걸린다면 torrent로 다운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저는 아직 Ubuntu를 사용한지 1년도 안된 신참이지만, 자신있게 추천합니다.
Ubuntu를 사용해보세요!
새로운 세계가 당신을 기다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