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즈 환경에서 여러가지 어플리케이션을 활성화시켜 놓고 업무를 진행하다 보면, 작업표시줄의 단추들의 순서가 혼란스러울 때가 많습니다. 그나마 윈도우 XP와 Vista는 같은 종류의 애플리케이션을 그룹으로 정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지만, 파이어폭스나 IE6처럼 탭들의 순서를 조정할 수는 없죠.

컴퓨터를 다루는 대부분의 사용자는 이처럼 순서를 조정할 수 없는 문제를 의식하지 않지만, 포토샵 등의 그래픽 편집 툴, 드림위버/에디트플러스 등의 코딩 툴, 파이어폭스/인터넷익스플러 등의 웹 브라우저, 윈도우 탐색기, 각종 메신져 등 10여 개의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활성화시킨 상태에서 업무를 진행하는 HTML, CSS 개발자/디자이너에게 작업표시줄의 단추 순서는 업무 효율에 적지않은 영향을 줍니다.

키보드의 alt + tab키로 작업창을 전환하는 방법보다 작업표시줄의 단추를 마우스로 클릭해서 활성화시키는 방법이 시각적으로 편리하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어떤 개발자나 디자이너는 컴퓨터 부팅 후에 어플리케이션을 활성화 시키는 순서까지 정하기도 합니다. 농담이 아니라 현업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모습이죠. 실제로 저도 이런 방법으로 업무의 효율성을 높히기도 하니깐요~ 🙂

작업표시줄 단추 이동 : Taskbar Shuffle

Taskbar Shuffle는 작업표시줄의 단추들의 순서를 쉽게 이동시킬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입니다. 테스크바의 단추를 마우스로 클릭해서 원하는 위치로 이동시킬 수 있죠. 많은 웹 개발자/디자이너들이 바라던 바로 그 녀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