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워드프레스, 추천/리뷰

북마클릿(Bookmarklt)의 편리함

GatorLog님의 글을 통해서 워드프레스의 북마클릿이라는 유용한 기능을 알게 됐다.

웹을 항해하다가 어떤 웹페이지에 담긴 내용을 가지고 블로그 글을 쓰려고 한다면 이 툴바에 있는 북마클릿을 누르기만 하면 됩니다. 누름과 동시에 워드프레스 편집기가 팝업창으로 열리면서 제목과 웹페이지 링크가 자동으로 따라붙습니다. 이걸 이용해 링크블로그를 만든다면 그보다 더 편리할 수가 없을 것 같군요.

혹시나 해서 구글을 이용하여 검색해보니 상당히 많은 북마클릿이 존재하는 것을 알게 됐다. 위키페디아에 의하면, 북마클릿의 의미는 쉽게 알 수 있다.

A bookmarklet is a small JavaScript program that can be stored as a URL within a bookmark in most popular web browsers, or within hyperlinks on a web page. Because Microsoft Internet Explorer uses the term favorites instead of bookmarks, bookmarklets are also less commonly called favlets or favelets.

이런 북마클릿의 선구자라고 불리우는 Jesse Ruderman의 사이트에 보면 꽤나 유용한 것들을 발견할 수 있다. 그중에 나는 Enlarge TextareasZoom Images in 을 내 북마크바로 옮겼다.

이 2개의 북마클릿은 다음과 같은 유용한 기능을 제공한다.
Enlarge Textareas – 글쓰는 공간을 늘여줌. 블로그에 글을 쓸 때 유용함. 특히 2줄 정도밖에 이용할 수 없는 답글을 길게 쓸때 유용하다.
Zoom Images in – 이미지를 크게 보여준다.

댓글 남기기

  1. 북마클릿은 다른 글의 링크를 걸면서 거기에 간략한 코멘트를 달 때 유용하더군요.
    저는 ecto라는 블로깅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므로 북마클릿의 유용성을 조금 덜 느끼는 편이지만, 요즘은 바빠서 링크만 주로 하는 편이라 (제가 운영중인 개인적인 블로그에서) 북마클릿의 신세를 종종 지고 있습니다.
    아참 제 블로그에 지적해주신 “시간 문제”는 방금 전에 해결했습니다. 예…GMT설정을 잘못해두었더군요.
    지적과 코멘트에 감사드립니다.

  2. 아거님 답글 감사합니다. 님 블로그를 통해서 워드프레스를 쉽게 접근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시간문제를 해결했다니 다행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