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메인 개발자 중 한명인 Matt가 자신의 블로그를 통해서 워드프레스 1.6에 이지웍 에디터(WYSIWYG Editor)가 추가된다고 공식적으로 발표했다. (관련 글 보기)

물론 현재의 워드프레스 1.5x 버전에서도 플러그인을 통해서 이지웍 에디터를 사용할 수는 있지만, 매번 다른 블로그 툴과의 비교 항목 중 하나이면서, 워드프레스의 약점으로 지적돼 온 이지윅 에디터를 워드프레스 자체에 추가한다고 한다. (사용 유무를 선택할 수 있는 체크박스가 함께 제공됨)

사실, 나는 이런 류의 이지웍 에디터가 불필요한 태그를 만들고, 외부 문서형 CSS가 아닌 인라인 CSS를 만들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사이트 전체의 통일성을 해치는 점이 싫었다. 그보다는 JS를 통한 빠른태그(Quick Tag) 버튼을 추가/수정해서 사용하는 것을 권하는 편이었다.

하지만 이지웍 에디터에는 빠른태그 버튼 추가만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기능들이 다수 포함되어 있다. 또한 단순히 블로그에 글을 작성하고 꾸미는 것을 좋아하는 사용자에게는 어쩌면 필수적인 아이템일 것이다.

이지웍 에디터용 CSS 파일를 별도로 제작한다면, 사이트 전체적인 통일성 향상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며, 일반(초보) 사용자들의 많은 사랑을 받을 수 있을 것 같다.

특히, TinyMCE라는 Javascrpit를 이용해서 만든 이지웍 에디터는 무척 맘에 든다. 워드프레스 1.6 버전에서는 AJAX를 이용해서 관리자 화면을 꾸민다고 하는데, 그 결과가 어떤 것일지 사뭇 기대된다.

워드프레스 1.6 버전에 추가되는 내용들 확인하기
TinyMCE 데모 테스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