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2월 8일에 XEmarket 사업 설명회가 큐브리드 주최로 진행됐습니다. 참석하지 못해서 아쉬움이 남았는데, 다행히 ITViewpoint에서 발표자료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XEmarket으로 스타덤에 오를 많은 국내 웹 개발자/디자이너 분들을 기대하며, 익스프레스 엔진(XE)워드프레스와 라이센스 측면에서 비교하면서 제 의견을 달아봅니다.

  1. 익스프레스 엔진(XE)은 LGPL을 따르기 때문에, 상업용 플러그인이나 익스텐션의 개발 및 판매가 가능합니다. 워드프레스는 GPL을 따르기에, 유료 플러그인이 없으며, 유료 테마는 워드프레스와 HTML, CSS, JS, 이미지(원본포함)의 듀얼 라이센스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2. 워드프레스 테마는 보통 Single-usage license와 Extended-use license(developer license) 2가지 형태로 제공됩니다. 무제한 라이센스는 1회용 라이센스보다 평균 50배 정도 비쌉니다.

  3. 워드프레스 테마 중에서 확장 가능한 프로토타입 형식의 인기가 높습니다. 무료 테마 다운로드 상위 10위 안에 5개 이상이 프로토타입 형식입니다.

  4. 어차피 테마나 플러그인은 특정 사이트에 맞게 커스터마이징해야 합니다. 누구나 쉽고 빠르게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는 프로토타입 형식을 제공해서 자식(또는 서브) 테마나 플러그인을 개발할 수 있다면, 시장 선점 효과도 누릴 수 있습니다.

  5. 익스프레스 엔진(XE) 테마나 플러그인 및 익스텐션을 개발한다면, 2차/3차 저작물을 위한 Extended-use license(developer license)의 프로토타입 형식을 저가에 제공한다면, 많은 판매를 이룰 것으로 예상됩니다.

6. Single-usage license 판매도 마찬가지지만, 특히 Extended-use license(developer license)로 판매하려면, 다양한 사용자 옵션과 고객지원이 필수입니다. XEmarket가 고객지원을 위한 다양한 통로를 제공하거나, 판매자가 직판용 웹사이트를 잘 제공/운영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