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추천/리뷰

NHN UI Library 오픈? 유출?

네이버와 한게임을 운영하고 있는 NHN의 UI Library가 오픈됐다. 이미 해외에선 Yahoo! User Interface Library(YUI)가 작년에 오픈되어 전세계 UI 개발자들과 다양한 의사소통을 해오고 있었지만, 국내에선 UI 관련 정보를 공유하는 사이트를 NHN이 처음으로 오픈했다.

NHN UI Library

NHN의 UI Library는 얼마전 다음에서 공개한 API와 서버측 개발자들의 공간인 DNA를 겨냥한 것으로 볼 수 있는데, 서버 사이드와 클라이언트 사이드 개발이라는 엄연한 차이가 있기 때문에 서로 선의의 경쟁을 할 수 있을 것 같다.

“Naver와 Hangame 서비스 웹페이지 UI 개발시 참고할 내용을 담고 있는 이 사이트”에 UI 개발 관련 다양한 정보와 사내 UI 개발팀에서 운영하는 블로그로 이뤄져 있으며, 다음의 DNA와 함께 국내 웹 개발 관련 자료의 공유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다만, NHN UI개발팀에서 말하는 ‘HTML 개발시 주안점’에 시멘틱(sementic)이 빠져서 아쉽다. html은 문서의 구조를 위한 마크업이고, 의미를 부여하기 위한 마크업이기 때문이다.

nhn coding 주안점

예를 들어, 문서의 어느 한 문맥을 강조하기 위해서 CSS를 통한 스타일 가이드로써 녹색을 지정했다고 하자. 그렇다면 이 문맥을 표현하기 위해서 html에선 class=”green”을 사용해야 할까? 아니다. 만약 그렇게 사용했다면, font color=”green”과 다름없는 형식(presentation)을 위한 마크업을 한 것과 다름 없다.

nhn html 네이밍

정답은 em을 사용하고, CSS에서 em {color:green}을 사용해야 한다. 웹 문서의 어느 한 문맥을 강조하는 것이 html의 역할이지, green이라고 class/id 네이밍을 통한 시각적 마크업을 사용하는 것은 올바르지 않다.

구조와 형식, 그리고 동작의 명확한 분리가 이뤄졌을 때에 비로서 웹은 보다 정보가 충만한 시멘틱 웹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댓글 남기기

  1. 안녕하세요. 후니님의 관심 감사드립니다
    포스팅에서 지적해주신 부분 잘 참고하겠습니다.
    자주 글로나마 뵙겠습니다 🙂

    p.s
    DNA를 겨냥하거나 의식해서 시작된 사이트는 아닙니다 ^^;;

  2. NHN이 웹표준에 관심이 지대하다고 알고있습니다.
    앞에서서 이렇게 끌어주면 국내 시장이 좋은 방향으로 성장할 수 있을것 같네요.
    크로스브라우징에 대한 언급도 있고..
    아무튼 멋있네요 ㅎㅎ

  3. be_color님/ 좋은 정보 공유해주셔서 감사할 뿐입니다. DNA 겨냥이라는 문구는.. 제가 생각해도 억지군요. ㅠ.ㅠ

    앞으로 블로그를 통해서 자주 뵙겠습니다. ㅎㅎ

  4. byeongseon님/ 6월에 외부 오픈했군요. 제가 이글을 쓸 때만 해도 그런 내용이 해당 사이트에 소개되지 않았고, 주변에 관련 내용을 알던 사람들이 없기에 섣불리 판단했네요.

  5. 저는 8월초 쯤에 이걸 봤던 기억이 있는데요..
    그때는 이렇게 배포용으로 써있지 않았던 것 같았는데, 네이버의 외부업체용 코딩 규약 페이지랑 헷갈려서 그런지 ^^;

    그때도 그렇고 지금도 그렇고.. 다시 내용을 살펴보니 (블로그에도 적혀 있네용) 배포용 Library라기 보다는 자체적인 가이드라인을 정리하는 곳이네요.

    큰 기업에서 이런식으로 자체적인 UI 가이드라인을 공개하는 것은 참 좋은 일인 것 같습니다. 체계적인 기반이 없거나 새로 시작하는 사람에게는 좋은 가이드가 될 수 있겠습니다.
    다 만 한가지 걱정되는 것은, nhn UII팀 자체적으로도 발전해가는 과정에서 쓰는 글들이 꽤 있는 것 같은데, 일반 사용자들이 그것을 보고 발전해 가는 과정에 있는 내용이라고 생각치 않고 저 내용이 정석이다 라고 생각할 수있는 부분이 있는 것 같습니다.
    많은 사람이 볼 수 있는 곳인 만큼.. nhn UII팀도 힘내서 누가 봐도 잘못된 것이 없도록 노력해야겠고.. 보는 사람두 일방적으로 정석이라고 생각할 것이 아니라 함께 해결해 나가는 장소라고 생각해도 좋을 것 같네요.

Webmentions

  • 익명 2006년 11월 21일

    […] http://hooney.net/2006/11/17/3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