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추천/리뷰

야후 코리아 개편과 JSON

야후 코리아의 메인페이지가 개편됐습니다. (개편된 모습을 확인하려면, 야후에서 오른쪽 상단을 확인해보세요)

야후US와 차이점이 없어서 그런지, 아직 모르는 사람이 많아서 그런지, 블로그세계에서 이와 관련된 언급을 찾을 수 없군요.

이번 야후 코리아의 개편에 대한 사용성/접근성/UI/경험 디자인이나 포털 사이트 메인페이지에서 개인화 서비스에 대한 언급은 다른 분에게 맡기고, 저는 개인화 페이지 구축을 위한 AJAX 사용, 그 중에서 AJAX의 기반 데이터 형식으로 사용된 JSON 형식에 대해서 얘기하고 싶습니다.

AJAX는 Asynchronous JavaScript and XML의 약자로 자바스크립트과 XML을 이용하여 서버와 비동기식으로 데이터를 교환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이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구글신에게 물어보세요.

이렇게 데이터를 교환할 때 데이터 형식으로 JSON이 있는데, 그 형식이 XML보다 사용하기 훨씬 편하더군요. 형식을 작성하는 사람의 관점은 물론이고, 이를 해석하는 기계의 관점에서도 무척 효율적입니다.

XML과 XSL, Xpath 형식에 대해서 조금(무척 조금)의 지식을 갖고 있는 나로써도 JSON 형식이 정말 매력적인데, 좀 더 알고 있는 분들은 더하겠죠.

야후처럼 전세계적 초대형 사이트가 이런 형식을 먼저 도입했는데, 야후 코리아를 제외한 다른 국내 포털 사이트의 향후 대응이 궁금해집니다.

최근 AJAX나 JavaScript, DOM 관련 관심을 갖다보니 이런 글도 쓰게 되군요. 다른 블로그에서 JSON에 대한 멋진 글을 볼 수 있길 바랍니다. ㅎㅎ

댓글 남기기

  1. json은 완전 javascript용 포맷이어서 확장성은 떨어지지만 매우 편리한 포맷이죠. 근데 사람이 읽기 편한지는 잘 모르겠네요. 저는 XML이 훨씬 읽기 편한데… API같은 것으로 확장을 하기 위해서는 json이 아니라 xml로 처음부터 만드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각 포맷별로 장, 단점이 있기 때문에 적절한 포맷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 하겠죠. Ajax에서의 데이터 포맷에 대한 좋을 글이 있어서 링크 합니다. 🙂

    http://www.quirksmode.org/blog/archives/2005/12/the_ajax_respon.html

  2. 사람들이 쉽게 읽을 수 있는 것 보단, 사람들이 쉽게 작성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제 생각이 짧아서 그럴 수 있겠지만, XML과 JSON의 관계는 마치 HTML과 WIKI문법 같습니다.

    링크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

  3. XML이 사람이 보기에 가독성은 더 좋지만, 자료 구조를 표현하기 위해서 들어가는 오버헤드가 많습니다. JSON은 그것을 해결한 거라고 보여지구요.

    후니님 말씀처럼 HTML과 WIKI 문법의 관계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

  4. OPEN API를 생각한다면 XML이 나은 선택일 수도 있겠지만, 단순 AJAX를 위한 API라면 JSON이 좀 더 나은 선택이 아닐까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사실 요새는 API도 여러가지 방법으로 지원하는게 추세인듯합니다. 단순 XML일수도 있고, SOAP일수도 있고, JSON외에도 PHP 의 serialized펑션을 이용하여 데이터 교환을 하기도 하더군요. 가장 중요한건 자신의 용도에 맞는 데이터교환 방식을 택하는 것이겠죠.

    참고로 PHP에서 는 http://www.aurore.net/projects/php-json 이라는 멋진 프로젝트가 있습니다. 이넘을 이용하면 php-array to json json to php-object로 쉽게 변환이 가능합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