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블로그, 워드프레스, 웹 접근성

올블로그의 플래시 네비게이션

오전에 방문한 올블로그가 예전과 미묘한 차이점이 있는 것을 발견하고, 확인해보니 상단 네비게이션이 사라졌다. 흡사 구글과 같은 느낌이었는데, 어떤 이유 때문인지 올블로그 개발자가 잠시 네비게이션을 숨겨놓은 줄 알았다.

올블로그 메인 페이지

나의 상상력에 개연성이 부족한 것 같아서 다시 확인해보니, 사용중인 파이어폭스 브라우저의 웹디벨로퍼 툴바에서 자바스크립트가 꺼져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파이어폭스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다운받는 플러그인 중 하나가 NO-Scipt일 정도로, 최근 웹사이트들의 극심한 자바스크립트 사용에 불만을 갖는 사람들이 많다. 나 역시도 Ajax로 도배된 사이트를 방문할 땐 자바스크립트를 끄는 편이다.

이때문에 플래시 네비게이션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것은 단순히 사용자들의 잘못이 아니라 개발자들의 잘못이다.

  • 플래시를 사용하여 네비게이션을 제작한 문제 – object 태그 안에서 ul, li 등으로 별도의 네비게이션을 제공할 수 있다.
  • 자바스크립트를 네비게이션에 사용한 문제 – nopscript를 이용하여 ul, li 등으로 별도의 네비게이션을 제공할 수 있다.

결국, IE의 설계 변경에 따른 플래시 네비게이션을 자바스크립트 꽁수로 대처하는 방법에 문제가 있음을 알 수 있다. noscript 태그의 사용법과 대체 네비게이션 제공이라는 웹 접근성의 기본을 명시하지 않은 점이다.

우리가 명심해야 할 것은 장애인만이 웹 접근성의 수혜자는 아니라는 사실이다.

댓글 남기기

  1. 늘 이렇게 좋은 지적 해주시니 정말 감사드립니다. 저런 방법들에 대해서는 정말 몰랐었네요.
    담당자분께 말씀드려서, 곧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

  2. 앗. 스팸으로 등록되어 있었던 걸 이제서야 확인했네요.

    noscript와 object(img 포함) 부분의 대체 텍스트는 접근성 측면에서 무척 중요한데, 저 역시도 잘 대처하지 못하고 있답니다.

    올블로그와 하늘님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